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의사회생, 극복의 방안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0. 4. 7. 17:10

의사회생, 극복의 방안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의사, 약사, 한의사 등의 직업은 전문성 높은 성공의 상징으로,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들이 사화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은 그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누리는 권력에도 있지만, 그들이 그러한 타이틀을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재능이 필요함을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의사라는 타이틀을 정식으로 걸기 위해서는 약 십여 년이라는 세월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이 직업에 대한 경의는 결코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언론이나 영상매체 등은 그 전문적이고 멋있는 모습을 항상 인용하여 사용하고 있고, 그들의 부유하게 사는 모습들을 보여줘 온 것이지요. 때문에 의사 혹은, 병원을 운영하는 사람이라 하면 누구나 그를 우러러 보고 부러워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조금 달려졌습니다.. 병원이란 것 자체가 드물던 과거에는 그저 의사랑 직함 하나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어디서든 큰 돈을 벌 수 있었기에 지금과 같은 인식이 정착된 것이지만, 지금은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 주변에 한 발짝만 걸어 나가도 치과, 안과, 내과가 몇 개씩이나 있기 때문에 그 수익이 확실하게 보장 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병원도 하나의 기업체이다 보니 영업을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비용이 상당합니다. 때문에 고객 유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병원 자체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파산에 이를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지 못 하고 섣불리 병원을 세워 운영하다가 의사회생이나 파산 등을 결심하게 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도 1등 결혼처 중 하나로 개업의가 손꼽아 뽑히고 있습니다만, 매우 성공적으로 병원을 운용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처럼 힘든 고비를 겪으며 힘겹게 병원을 유지 하고 있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의사분들이 박봉과 격무에도 불구하고 대학병원에서 힘들게 수련 생활을 하는 것은 학습 욕구나 교수직에 대한 명예 욕 때문도 있지만, 개업의 분들이 겪고 있는 의사 회생이나 영업 실패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편향된 사회적 인식 때문에 회생제도 초기에는 의사 회생, 병원회생 등은 채권자와 법원에서 받아들여지기 무척 힘든 사건 중의 하나였습니다. 의사라는 직종이 당시에만 해도 워낙 고수익 직종이었기 때문에 이들이 회생제도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해당 부서가 받아들이기가 어려웠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그 어떤 기업이든 간에 외부 혹은 내부적인 이유로 회생제도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경우가 반드시 생기게 되어 있는 것이니 의사회생은 마땅히 받아들여야만 했습니다. 당시에는 앞서 언급했다시피 의사 회생 이라는 것이 받아들여져 통과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이를 수임하여 의사회생 절차를 진행하는 변호인의 능력이 지금보다도 더욱 중요했습니다.

 

 

더군다나, 당시에는 이러한 건을 많이 맡아 진행해 본 변호인도 드물었고 그 수임 횟수 자체도 매우 적었기 때문에 의사 회생을 성공리에 진행 시키는 사례가 매우 적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 와서는 의사 회생 혹은 병원파산도 아주 일반적인 회생제도의 사건으로 인식이 되고 있어, 이에 관련된 건들을 전문적으로 수임하여 높은 확률로 성공시키는 변호인들이 증가하고 있지요. 이는 그만큼 사회경제적 환경이 많이 달라졌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분명히 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생제도는 법률적 지식만 가지고 풀어가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당연히 회계와 경영에 대한 경험이 많아야 하며, 그리고 의업이라는 해당 직종에 대한 이해도 높아야 합니다. 요즘은 불경기의 여파로 의사, 약사 등 전문직회생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의사회생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기가 나쁘니 환자들도 병원을 잘 안 다니게 되면서 병원 간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졌기 때문에 더욱 이런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그 이유를 짐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최첨단 의료장비 및 마케팅비용이 증가할 수 밖에 없고, 또 큰 돈을 들여서 장만한 장비 및 시설에 대한 금융부담마저 커집니다.

 

 

이러한 문제로부터 비롯되는 의사, 약사, 의사 회생 등의 사건은 대부분이 지속적인 경영활동을 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자금압박에 따른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일시적인 자금압박이라도 그것이 불경기로 인해 지속적인 매출감소로 이어질 경우 결국에는 과도한 금융부담에 되어 대출 이자나 리스료를 내지 못하게 되면서 신용카드매출이 압류가 되거나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까지 압류가 들어오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 회생에는 해당직종에 대한 이러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사회생 전문 변호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관리공단과 의사, 약사, 병원간의 특수한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의사회생 건도 잘 다룰 수가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의사, 약사 등 전문직회생은 대부분 간이회생, 일반회생 등 채무규모가 큰 사건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법률관계인들과의 이해관계를 풀어내는 것 또한 매우 어려운 문제에 속합니다. 이러한 병의원의 운영에 있어 발생하는 채권의 종류는 크게 담보 채권과 신용채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이중 담보 채권은 10억원 이상, 신용 채권은 5억원 이상의 채무를 지게 된 채무자가 의사 회생의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병의원 의사들에게 발생하는 채무를 나누어 보면 크게 회생담보권 채권과 회생채권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중 회생담보권 채권은 금융권 대여금, 보증, 미발생 구상채권, 일반 대여금, 상거래 특수관계인 채권, 공익 채권, 담보신탁, 조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그냥 읽어 보기에도 복잡한 여러가지 채무를 법원의 도움을 받아 처리를 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조그마한 실수만 하더라도 회생에 실패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초기 의사 회생 절차 신청서를 어떻게 작성 하느냐에 따라 적은 변제율로 인가를 받을 수 있는가 없는가가 정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최종단계에 가면 채권자의 동의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하지만, 일단 시작 선에서 적절한 변제율과 변제금으로 출발을 하는 것이 후반에 가서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개시신청서 에서부터 너무 높은 변제율과 변제 금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면 후에 인가를 받게 되더라도 그것을 실제적으로 변제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로 인가를 받게 되기 때문에 변제에 대한 부담이 너무 커져서 결국은 회생을 실패로 이끌어가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변제율과 변제금을 너무 적게 책정하면 채권자들의 동의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인가를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이에 대한 경험과 절묘한 감각을 모두 갖추고 있는 도산전문변호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의사회생은 거액의 채권채무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득실 문제로 인하여 이들을 설득해 법적 인가를 받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법무법인 감명의 도산전문대표변호사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의사회생 등의 절차들을 무수히 다루어 오면서 이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쌓았을 뿐만 아니라, 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법률적 지식들을 갖춘 변호사로 어려움에 놓인 분들께 회생절차 진행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실 수 있도록 법률적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의사회생의 과정, 도산전문변호사의 전문성을 빌려 원만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