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주말부부 이혼, 대응방법이 중요합니다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6. 22. 17:45

 

 

주말부부는, 직장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 평소에는 따로 지내다가 주말에만 함께 하는 부부를 뜻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맞벌이 부부인데다가 직장이 서로 다른 지역인 경우도 많고 직장이 타지로 발령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말부부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주말부부의 장점은 부부라 하여도 너무 오래 같이 있다 보면 갈등이 생기기 쉬운데 강제로 주말부부가 되면 갈등 요소가 줄어들어 오히려 사이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각자 사생활을 더욱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반대로 주말부부의 단점은 장거리 연애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이 있는 시간이 적다 보니 감정적으로 돈독해지기 어려워 신뢰를 쌓기가 다소 힘듭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 주말부부의 경우 외도로 인해 이혼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이혼 절차는 크게 협의 이혼, 재판상 이혼으로 나뉩니다. 상대 배우자와 이혼에 대한 합의 및 기타 사항에 대해 합의를 이뤄 진행하는 협의 이혼과 배우자 중 일방의 이혼의사에 따라 진행이 가능한 재판상 이혼(이혼 소송)의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 배우자와 합의를 이뤄 이혼 절차를 협의 이혼으로 진행하는 경우 상대 배우자와 법적인 갈등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에 기간도 비교적 짧게 진행될 수 있으며 그 과정 역시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그러나 상대 배우자와 합의를 못해 이혼소송이라는 방법을 선택하였다면, 그 절차는 다소 복잡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주말부부의 경우 외도로 인한 이혼 사례가 많지만, 그 외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사례

 

원고와 피고는 슬하에 자녀를 둔 결혼 7년 차 부부입니다. 피고는 혼인 전부터 직장이 멀어 원고와 교제를 하던 시기에도 직장근처에서 생활하였으며, 혼인시점에 원고에게 직장 근처에서 신혼집을 꾸리기를 요청하였으나, 원고가 이를 반대하여 주말부부로 지내기로 하였습니다. 이후 피고가 직장을 옮기는 것이 어렵고, 원고가 직장생활을 하지 않으므로 피고는 수차례 원고에게 직장근처에서 합가하여 생활하기를 권하였으나 원고는 당초 합의된 내용과 달라 부당하다고 맞섰고, 이 문제로 의견대립이 심한 가운데 원고는 일방적으로 집을 나가 생활하면서 강력히 이혼을 요구하고 거주지마저 처분하였습니다.

 

원고는 피고와 더 이상 혼인생활을 지속할 수 없음을 이유로 들어 피고를 상대로 이혼 및 위자료 지급 등을 청구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피고의 소송대리인은 반소를 제기하여, 혼인생활의 파탄책임이 원고에게 있으므로 유책배우자인 원고의 청구는 모두 기각되어야 함을 주장하였고, 원고를 상대로 이혼 및 위자료 지급 등을 청구하며 맞섰습니다.

 

 

 

 

법원의 판결

 

재판부는 혼인관계 파탄의 근본적이고 주된 책임은 원고에게 있고, 원고와 피고 간의 혼인관계가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었으므로 반소의 청구에 따라 이혼을 인용하고 원고의 이혼 및 위자료 청구는 모두 이유 없음을 들어 기각하였습니다. 또한 원고는 혼인관계 파탄의 책임이 있으므로 피고에게 1,200만 원의 위자료를 지급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증거수집이 중요합니다.

 

혼인 파탄이 상대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경우라면 상대 배우자의 외도사실을 입증할 객관적 증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혼소송을 청구하여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증거를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생길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잘못된 방법을 동원하는 경우 자신에게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기에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수월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것입니다.

 

주말부부라 배우자의 외도 증거자료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겁니다. 또 보통의 이혼 당사자분들이 생각하기에 배우자 외도의 증거 확보 방법으로 사람을 시켜 미행을 하거나 배우자의 전화를 감청하는 것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불법적인 행위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이혼소송의 증거를 마련하게 되는 경우 상황에 따라 그 증거가 효력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자신에게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게 됩니다. 형사법상 처벌 대상이 되어 어려움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혼 절차는 상황에 따라, 그 방법에 따라 준비해야 할 사항이나 대응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인 이혼 당사자가 직접 진행하기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해당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부 생활은 답이 없기에 더 어려운 것입니다. 특히 주말부부로서 혼인생활이 지속된다면 다행이지만, 반대로 유지가 어렵다면 하루빨리 두 사람을 위해 이혼 절차를 밟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통해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시어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