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중년불륜이혼 더는 참지 못하겠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6. 18. 17:20

 

 

과거에는 사회적 분위기, 주변 사람들의 시선 등 때문에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저지르더라도 눈감아주고 평생을 어쩔 수 없이 살아왔다고 하지만, 현재에는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본다면 분명 배우자와 혼인해소를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과거에서나 현재에서나 바뀌지 않는 부분은 딱 한 가지,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알고 있었다고 해도 자녀 때문에 배우자와 혼인해소를 하지 못하고 감내하며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만약 자녀가 아직 미성년이라고 한다면 부정행위를 저지른 배우자와의 혼인해소는 더더욱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가 다 자라 성인이 될 때까지만 이라도 참고 살아가자며 그냥 자신만 희생하며 가정을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감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고 나중에서야 중년불륜이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년불륜이혼을 하게 된 사례를 한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 씨와 B 씨는 결혼한 지 29년이 된 부부입니다. A 씨는 B 씨가 15년 전 상간자와 수년간 만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고, 그때는 아직 아이들이 한참 어린 나이였고, 부모님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B 씨가 부정행위를 한 사실을 알고도 혼인해소를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4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A 씨와 B 씨의 나이도 50대에 있으니 아이들도 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A 씨는 중년불륜이혼절차와 부정행위를 저지른 B 씨에게 위자료소송을 하기 위해 법률대리인을 찾아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결혼생활을 하면서 A 씨와 B 씨에게 큰 불화나 다툼이 없었기 때문에 A 씨는 B 씨를 굉장히 의지하고 신뢰하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B 씨가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알고는 엄청난 배신감과 상처를 받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B 씨의 부정행위를 알게 된 계기는 A 씨가 경미한 차 사고가 나게 되었고,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던 중에 B 씨가 주기적으로 가던 곳이 있었고, 항상 같은 여자를 지속해서 만난 것을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A 씨는 자녀들이 어렸을 때 B 씨가 부정행위를 한 것을 들킨 적이 있는데 그때는 너무 미안하다며 용서해달라고 사죄를 했고, 자녀들도 한참 어려서 B 씨와 헤어지는 것은 하지 말자며 말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B 씨는 다른 이성과 은밀한 만남을 갖는 것을 끊지 못했고, 오히려 그런 행동을 일삼았다는 것에 A 씨는 굉장히 충격을 받았고 잠시 생각에서 지워졌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게 되고 우울해졌습니다.

 

A 씨는 정말 가정이 파탄나서 깨지는 것 만큼은 피하고 싶었는데 도저히 B 씨의 행동이 고쳐지지도, 고치려고 노력하지도 않자 A 씨는 중년불륜이혼을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법정에서도 B 씨의 부정행위가 인정되었고, B 씨는 A 씨에게 손해배상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했습니다.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고 굳게 믿고 넘어갔지만, 사실 A 씨는 전혀 괜찮아지지 않았고 나아지지도 않았습니다. B 씨를 용서했다고 생각했지만, 머리로는 용서한다고 했지만, 가슴으로는 아직 B 씨가 용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중년불륜이혼을 하게 된 또 다른 사례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례는 자녀에게 자신이 다른 이성과 은밀한 만남을 갖고 있는 장면을 들킨 남편입니다. 자녀는 자신의 아빠가 그런 사람인 줄도 그럴 줄도 몰랐기 때문에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녀는 아직 어렸기 때문에 아빠가 단순히 다른 사람이랑 친하게 지내는 것 인 줄로만 알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 어느 날 그 여자가 집에 찾아와 엄마를 협박하는 모습까지 보게 되었기 때문에 그때 엄마에게 자신이 본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결국, 자녀의 엄마는 아빠가 다른 이성과 은밀한 관계를 즐기고 있는 모습을 자녀에게까지 직접적으로 보여주게 되었으니 평생을 함께 살아가는 것은 결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빠로써의 자격이 박탈되었다며 결혼생활을 이만 끝낼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렇게 엄마는 법률대리인에게 찾아가 도움을 요청했고, 그렇게 아빠와 이혼소송을 하여 이혼을 하게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중년불륜이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유책주의의 요구를 채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가 나와 가정을 버리고 다른 이성과 은밀한 관계를 맺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면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확실히 입증해줄 만한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그 증거를 토대로 이혼소송을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유리하게 소송전략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일이 필요할 것입니다.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정확하게 입증하여 위자료를 지급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위자료는 민법 상 법을 위반한 행위를 하여 남에게 피해를 입혔으면 손해배상에 대한 금액입니다. 위자료는 물리적인 피해를 입었을 때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피해를 입었을 때도 위자료를 지급받게 됩니다.

 

 

 

 

배우자가 만약 오랜 기간 다른 이성과 은밀한 관계를 맺어왔다면 상간자와 주고받은 핸드폰 문자 메시지, 카카오톡, 전화통화 기록, 차량 블랙박스 영상, 카드 사용 내역서 등을 토대로 배우자와 상간자에게 위자료를 청구해야 합니다. 이때 만약 상간자가 자신이 만나고 있는 사람이 이미 결혼한 사실이 있는 기혼자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만 상간자소송을 통해 위자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니 무엇보다 그를 입증할 확실한 증거자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또 증거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집하게 된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법을 위반한 경로로 증거를 수집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불리한 입장에 놓이는 것은 물론이고, 그 증거가 배우자나 상간자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증거이기 때문에 배우자나 상간자가 나를 소송한다면 상대방에게 오히려 내가 위자료를 지급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거자료를 수집할 때는 조심해야 하며, 법을 위반한 경로로 수집하지 않게 합법적인 방법으로 확실한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배우자와 상간자의 부정행위를 확실하게 입증하고 싶다면 법률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법률대리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