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이혼재산분할 그동안 억울한 보상 받아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6. 8. 17:18

 

 

 

결혼 후 오랫동안 같이 살다가도 나이가 들어서 이혼을 결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이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기본적으로 존재했기 때문에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참고 결혼생활을 계속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한부모 가정이 되는 아이들의 성장 시기에 영향을 주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참고 지내곤 했습니다. 하지만 느즈막에 접어들면서부터 본인의 삶 때문에 이혼을 결심하게 됐다고 합니다. 이렇게 각자의 생활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함께 살아온 부부가 헤어지는 것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황혼인 남녀라면 자녀들의 양육문제보다는 거의 오랜 시간 형성해 온 자산을 나누는 것이 가장 큰 쟁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가 헤어질 때는 돈을 간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혼재산의 분할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이혼 재산의 분할은 그 재산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일반 주부라면 재산의 절반을 소유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재산을 나누는 과정에서 불리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재판에서는 기여도를 인정하고 높은 비율을 인정받는 방법이 있으니 법적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혼에 책임이 있는 경우는 상대방에게 위자료를 청구하는 등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럼 한 가지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 씨는 남편 M 씨와 결혼한 지 30년 가까이 된 부부로 슬하에 성인을 넘어선 혈육이 있습니다. 두 사람은 꽤 오랫동안 함께 살아왔기 때문에 큰 다툼 없이 조용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지난 30년이라는 시간에 아내 B씨는 남편 M씨의 폭력성으로 인해 불행하게 살아왔다고 합니다. 결혼 후 시작된 폭력은 지금까지 계속되었고 그로 인해 힘든 결혼 생활을 유지하며 지냈습니다.

 

바로 이혼을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어린 나이에 결혼하여 가정을 유지하며 지냈기 때문에 이혼하게 되면 그때 그 시절의 다른 사람들이 곱지 않은 시선을 받을까 봐 걱정되기도 했고 특히 아이들이 있어 아이들에게 올바른 가정환경에서 키우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남편 M 씨는 자신에게는 폭력성을 보였지만 소중한 아이들에게는 전혀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그렇게 부당한 대우를 받고도 참고 살아온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혼인 관계를 유지해야 할 이유가 없었던 것입니다. 아이들도 결혼해서 살다 보니까 도움이 필요 없었고, 특히 요즘은 이혼하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마찬가지로 결심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자녀들도 아내 B 씨가 폭력을 참고 살아온 걸 아니까 이혼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B씨는 남편 M씨에게 이혼을 요구했지만 M씨는 예상치 못한 말을 했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30년이라는 시간을 벌지 않고 내가 번 돈으로 살아왔으니 재산을 나누어줄 수는 없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두려움이 앞서겠지만 본론적으로는 가정주부도 법적대리인의 도움을 받으면 이혼재산분할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B씨는 이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법률 대리인을 찾아가 허심탄회한 상담을 받게 됐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혼재산분할 쟁점으로 어렵지 않나 하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현재의 판례에서는, 자택에서 육아를 실시해, 가사를 혼자서 진행한 것만으로 생활에 이바지한다고 인정되어 그 공헌도는 50%까지 인정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젠 거리낌없이 이혼청구서를 낼 생각이라고 생각했던 겁니다.

 

또한, 그 밖에도 남편에게 계속 폭행을 당했기 때문에 책임을 묻고 싶다고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입은 피해를 입증할 수 있다면 위자료 소송도 진행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법정대리인과 함께 오랫동안 검토한 결과로는 상당히 오랜 시간 폭력이 진행되어왔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입증자료는 충분히 존재하는 상태였습니다. 아이들도 그것을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법정대리인과 논리적인 대응을 위해 자주 소통하고 어려운 부분까지 명확하게 지적하며 소송 기간 내내 마음을 편하게 해줬다고 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혼재산분할로 인해 두 자녀를 성장시키고 가사를 도와줬다는 데 대한 기여도가 높아졌습니다. 남편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재산을 절대 나눌 수 없다고 견해를 밝혔는데, 50%의 재산을 분할 받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본인은 절대 폭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며 반대했지만 이미 증거 자료가 분명한 상태였고 준비가 잘 되어 있었기 때문에 원활하게 위자료도 받고 마칠 수 있었습니다. 황혼의 해에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꼭 해야 할 일을 했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혼은 물론, 이혼재산분할이나 본인에게 피해를 본 부분에 대한 위자료를 청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법정대리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법정대리인을 선택할 때는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경 안 써주거나, 커뮤니케이션이 어렵지 않은가. 상의했던 법적 대행이 끝까지 맡아서 진행해줄 수 있느냐?'라는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궁금증에 대한 질문이나 사건의 진행 과정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상관없이 대화할 수 있으니까 부담 없이 조언부터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