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상간녀소송 위자료 감액해야 한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4. 2. 17:25

 

 

상간녀소송 위자료 감액해야 한다면

 

드라마나 영화 속 내용을 가끔 보다 보면 우리의 실생활에서 일어나기 어려운 사건들이 너무 쉽게 보이는 것 같아 불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살아가는 삶에서는 가상보다 더 가상 같은 일들이 잦게 발생합니다. 본인과는 먼 세상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더라도 어느 순간 내가 그 사건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간녀 소송을 준비할 경우나 이의 피고가 되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말썽에 말려들었을 경우, 일부에는 금전적인 배상을 하면서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혼자서 이것을 짊어지려면 큰 부담이 되어,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없는 상자도 존재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본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법적 조력자의 자문을 구합니다.

 

 

 

 

현재는 간통죄가 폐지되어 있어 상간녀 소송만으로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에는 혼인 대상이 아닌 다른 사람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을 경우 이에 대한 법적 처벌이 가능했던 반면, 현재는 소송으로 경제적 보상을 받는 것으로 변경된 상태입니다.

 

이것이 유일한 수단이므로 본 사안에 휘말렸을 경우 각각의 상황에 맞게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법 제750조를 보면 타인에게 고인 또는 실수로 피해를 줬을 경우 그에 따른 배상이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소송이 제기되게 됩니다. 민법 제751조에는 이때 이루어지는 금전적 보상의 경우 단순히 경제적인 부분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피해에 대해서도 충분한 배상이 필요하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더욱 명확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는 남편이 출근한 동안 혼자 할 수 있는 간단한 업무를 알아보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컴퓨터 채팅방에서 계속 활동했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많이 알고 몇몇 사람들과는 다른 모임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곳에서 알게 된 K와는 더 자주 만나게 됐고 K는 자신이 친하게 지내는 이성과도 자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부분에 긍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던 G는 이를 받아들였는데. 갑자기 당혹스러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G는 K가 친하게 지낸다는 이성을 보자 너무나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G의 남편이었습니다. 매우 놀란 그녀는 그 자리에서 큰 소리로 화를 낼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싸움으로 이어졌습니다. 배신감을 느낀 G는 K에게 상간녀소송을 진행하여 자신이 입은 피해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요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G의 남편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하고 K와 이른 시일 내에 내연관계를 정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의 경우 워낙 졸지에 상간녀소송 피고가 된 상태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고 결국 현명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 변호인의 도움을 받기로 한 것입니다. 대리인은 K가 G의 남편과 언제부터 만나게 됐는지, 심지어는 본 상간녀소송에서 K가 어떤 관점을 취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에 대해 여러모로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사람 다 유책이 있지만, 그 관계를 시작하면서 어느 쪽이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는지를 증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한 주장들은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이야기하려고 하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더 객관적이지 않으면 안 되고, 논리적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K의 변호인은 K와 G 남편 사이에서 K보다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관계를 시작할 때 주도적인 행동을 보인 점을 강조했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한 결정적인 근거를 확보해서 명확한 주장을 시도했습니다. 또 배우자가 있는 사람과 부적절한 관계가 있었던 점에 대해서도 반성하고 진심으로 사죄의 뜻을 전하고 싶은 점도 증거자료를 작성해 제출했습니다. 덕분에 위자료소송에서 K가 직접 부담해야 할 부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례도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던 여성 B는 절친한 친구였던 친구에게 신랑 A 씨를 소개해 줬는데 만남 후 갑자기 친구 S와 A 씨는 가까운 관계로 발전했는데. 이를 까맣게 모르고 있던 B는 A와 결혼한 뒤 반복적으로 귀가가 늦어지는 것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고, 알고 보니 A가 계속 S를 만나고 있었습니다. 계속 피곤해하던 A 씨를 의심하던 B가 그의 뒤를 따랐고 결국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S도 억울한 입장도 분명히 존재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객관적인 입증 자료를 혼자가 아닌 변호인과 함께 준비함으로써 보다 확실한 대응책을 모색했습니다.

 

 

 

 

어느 정도 두 사람 사이에만 남이 계속되었는지, 또 어떻게 하다가 만남이 시작되었는지, 둘 중 누가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는지 같은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변호인은 의뢰인 S 씨가 다소 불리한 처지에 놓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데 피해를 준 점에 대해서는 명확한 인지와 신속한 사과, 깊은 반성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방향을 바꿔 상간녀 소송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다가갔던 상태였기 때문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었지만 충분한 잘못과 사과로 정상참작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법적 조력자의 도움으로 신속한 판단과 올바른 태도를 보임으로써 배상해야 할 위자료 부담은 확연히 줄었습니다. 갑자기 상간녀소송에 제기되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본 사안에 대해 현명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법조인에게 자문해 보십시오. 각자의 상황에 맞춰서 더 유리한 길을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으니까 부담 없이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