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상간남소송 처음부터 끝까지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4. 2. 17:14

 

 

상간남소송 처음부터 끝까지

 

과거에는 혈육끼리 감당하기 어려운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조용히 견디며 남은 여생을 지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남녀 사이에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자식을 인생의 유일한 낙으로 생각하고 본인의 삶을 희생하여 살아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대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으며 자녀의 장래를 위해서라도 상간남소송이나 이혼을 여과 없이 진행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간통죄가 폐지되지 않아 형사적으로 그들을 처벌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에서 이 죄목이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을 내리고 폐지해버린 지금 시점에서 만약 나의 배우자가 다른 이성과 불륜을 맺었다면 이혼이나 상간남 소송을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이 홀로 대응을 하는 것보다는 상간남소송에 조력을 받는 비용을 지급한다고 하더라도 법정 대리인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훨씬 안전할 것입니다. 한 사안을 예로 들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 씨는 얼마 전 자신의 이상형에 딱 부합하는 여성을 만나서 적극적으로 구애를 한 끝에 연인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강 씨는 황 씨와 결혼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오히려 그녀의 반응이 뜨뜻미지근한 것이 조금 이상했습니다. 이것이 이상하다고 느꼈지만, 주위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 보아도 보통 결혼 이야기에 여성들은 고민을 많이 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에 단순히 본인도 그런 사례라고 생각하고 넘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얼마 후 강 씨는 본인이 외도를 도왔다는 것에 대한 고소장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에 애인 황 씨에게 물었더니 사실은 남편이 있고 심지어는 슬하에 있는 아이까지 있는 상태라고 고백하더래요. 당연히 그는 그녀가 유부녀인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위자료를 지급해야 하지는 않을까 두려워 바로 법적 도움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고 무시를 하거나 문제가 될 소지가 남아있을 경우 억울하게 상간남 낙인을 찍힐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생각도 못 한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되거나 억울하게 금전적으로 지급을 해주어야 하거나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아는 지식으로만 해결해보려고 하기보다는 모든 상황을 속 시원하게 털어놓을 변호인을 만나 확실하게 대응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에 철저하게 전략을 세워 대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만나는 연인에게 가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는데도 부적절한 관계를 유지하거나 초반에는 몰랐지만, 중간에 이를 알고도 미련이 남거나 다른 이유로 인해서 관계를 확실히 끊지 못했다면 상간남 소송에서 위자료 지급을 책임져야 한다는 판결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의 사례처럼 황 씨처럼 상대방 결혼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상간남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남은 물론 위자료 책임도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사안입니다. 정 씨와 한 씨는 부부로 지낸 지 5년이 지났습니다. 둘 사이는 좋았고 슬하에 자녀도 둘이나 있었다고 합니다. 여느 부부들과 같이 시작은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부인의 귀가가 어느 순간부터 조금씩 늦는 것을 확인한 그는 제발 아니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녀의 핸드폰을 살펴보았고 결과적으로 불륜 사실이 들통나게 되었습니다.

 

 

 

 

아내의 말은 이렇습니다. 우울증이 왔었고 아이를 키우느라 직장을 그만둠에 있어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던 중 친구가 소개해준 모임에서 기혼자들끼리 대화를 나누고 독서 모임도 하고 하였다고 합니다. 다시 여자로서 설렘을 느끼기 시작했고 그래서 잠깐 한눈을 판 것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남편은 이를 이해할 수 없었고 자식 생각에 그녀를 한번 용서해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주변 친구라고 거짓말을 하며 해당 모임을 또 나가 남성을 만나였고 결국 그는 분노하여 상간남소송을 진행하여 위자료 2,300만 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꼭 이혼하지 않더라도 함께 바람에 동행하며 본인을 조롱한 상대에게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행 과정에서 상대측에서도 유부녀인 것을 몰랐다며 피해 나갈 여지가 있지에 위법하지 않은 확실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수렴을 받을 만한 합법적 증거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쉬운 상황은 아닙니다. 이혼소송으로 인한 법정 공방 기간이 길 수도 있으며 지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까 마음이 노심초사할 수 있습니다. 어느 방면에서 보더라도 이롭기 위해서는 소송 비용을 부담하며 법적 조력인을 통해 마음의 짐을 더는 것이 좋습니다.

 

상간남소송이 진행된다면 두 차례 변론 기간을 거친 뒤 마지막 결론이 나게 되겠지만 만약 이 두 차례 기간에 제대로 된 견해를 밝히지 못하면 결국 불륜 사실에 대한 책임 인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목적과 특수성을 바탕으로 전문 변호인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Z와 K는 오랜 친구로 서로 힘든 시기에 함께하며 연인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K는 가정에서 헌신적인 사람이었지만 남편의 외도와 폭력 때문에 고통을 받으며 살아왔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녀의 남편은 의붓자식을 낳았다며 길러야 하는 책임을 지웠는데 친자식을 확인한 결과 남편의 혼외자식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추궁이 이뤄졌지만, 오히려 죄가 없는 K에게 큰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친하게 지냈던 Z의 도움으로 관계가 돈독해졌다는 것이다. 더 이런 생활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한 K는 자신의 장래를 위해 남편과의 관계를 청산하기로 했지만, 오히려 Z가 상간남소송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Z는 소송 비용을 부담하고 변호인의 협조를 통해 소송에 임하게 됐으며 적극적인 호소 덕분에 법원은 남성 Z에게 모든 책임을 지울 수 없다고 판결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K와 남편과의 관계 속에서는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주먹을 휘둘렀을 뿐 아니라 혼외자를 낳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상황에 따라서는 일부 책임 비중이 줄어들거나 아예 책임을 안 지는 예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점에서는 객관적 증거자료 없이 혼자서 주장해나가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상간남소송의 비용적 부담을 지더라도 상간남소송에 대한 법적 조력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한 결과로 이어지는 것에 긍정적인 결과입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