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이혼시양육권 분쟁 깔끔히 마무리하려면

상간자·이혼 특화 법무법인 감명 2021. 3. 30. 17:07

 

 

이혼시양육권 분쟁 깔끔히 마무리하려면

 

안녕하십니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꿈꿀 것입니다. 좋은 사람과 결혼하여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사랑하는 사람과 슬하의 아이까지 낳아 따뜻한 가정을 꾸리고 싶어 할 것입니다. 하지만 결혼은 현실이라고도 하죠. 생각보다 좋은 일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책임감 있게 그 가정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혼에 대한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양육권과 양육비의 부분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혼을 진행하기 어려우므로 재판으로 조정을 하여 가정법원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원칙이기도 합니다. 양육권을 놓고 법정 공방이 일어나면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 어느 쪽이 더 적합한지를 판단해서 양육권자와 양육비를 지급하는 배우자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원칙을 추구하면서 육아에 적합한 조건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 양육권을 가져갈 수 있는 경제력을 갖춘 여성이 늘어가는 만큼 상황에 맞는 판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분이 조정과정에서도 법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조정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법률가의 도움을 받을 생각을 하시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조력 없이 스스로 진행하다 보면 난관에 봉착할 수 있음은 물론, 상대방의 변론을 반박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이혼시양육권을 빼앗기는 것은 물론 높은 양육비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법조인은 이러한 상황에서 유리하게 사건을 이끌 수 있도록 정보를 수집하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조언을 하므로 사건을 유리하게 진행하는데 적절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녀 양육의 경우 이혼 후 부모가 모두 자녀 양육에 책임이 있다는 것은 이혼 후에도 바뀌지 않는 점입니다. 부부 공동책임인 만큼 미성년자녀가 성년이 된 후 독립할 때까지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을 정도로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매달 양육자에게 양육비를 지급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생계에 힘이 들어 양육비 지불이 힘들어지거나 면접 교섭권을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해 이혼 후 자녀와의 교류가 일방적으로 끊기기도 합니다. 부부는 이혼을 했지만, 부부의 이혼으로 인해 서로의 자녀에게 피해를 전해서는 안 되지만, 이혼 후 사라져버려 상대를 괴롭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사람들이 고통 속에 갇힌 삶을 살고 있습니다. 부부와의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혼시양육권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결해 나가려면 대리인의 도움으로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례를 들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남편과 협의를 하여 이혼을 진행하려고 하던 와중에 이혼시양육권에 관련 된 협의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녀의 남편은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좋은 직장에 근무를 하고 있었기에 아이의 복지 면에 있어서 S보다 훨씬 우수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만약 자신에게 이혼시양육권이 오지 않는다면 일절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겠다고 단언을 한 상태였습니다. 단순하게 협의로 끝날 것 같지 않다고 느낀 A는 본 법인을 찾아 재판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문제 때문에 파탄된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게 된 뒤 A가 양육권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인지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를 따져본 뒤 소송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직장으로 인해서 바쁜 생활을 가진 남편이 아이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는 점과 아이들 역시 A와 많은 애착이 형성되어있는 점 등을 들어 아이들의 정서를 근거로 어필을 하게 되었습니다.

 

A가 수입이 적다고 하더라도 양육에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며 A의 부모님이 대리 양육을 해 줄 조건이 된다는 점을 강력 주장하며 양육권소송에서 승소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A는 법원에서 이혼시양육권을 인정받으며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혈육과 함께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부모의 심정이겠지만 두 사람의 이유로 인해 아이들이 일방 측에서 머물러야 한다면 가급적이면 아이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이별을 하려는 순간에 자녀의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확실한 결단을 통해서 자녀에게 끼치는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법적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현명하고 원활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에 관계 없이 상담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24h 주말·공휴일 무료상담 02-534-2579

 

비대면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전담팀

:: my brand story ::

gammyung.mnz.co.kr

카카오톡 상담

 

법무법인 감명 이혼 전담센터

이혼·가사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법무법인감명의 이혼 전담센터입니다. 24시간 무료전화상담가능합니다.

pf.kakao.com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홈페이지

 

이혼전담센터 법무법인 감명 이혼/가사

 

divorce.gammyung.com